앞의 글 두 편을 요약하면, 러시아의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가 만든 '시스템'이 미국 연극과 영화에 가져온 것이 '메소드' 연기법이고, 이 과정에서 리 스트라스버그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새로운 연기법의 힘을 발견한 것은 스트라스버그만이 아니었고, 이 연기법이 미국 연극계에 퍼지는 과정에 많은 사람이 관여했다. 이들은 스타니슬랍스키가 키운 제자들(미국에 왔다가 정치적인 이유로 러시아에 돌아가지 못하고 뉴욕에 남게 되었다)에게서 연기법을 배웠고, 앞의 글에서 이야기한 '그룹(The Group)'이라는 단체를 조직해서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으로 미국의 연극계를 바꾸기로 한 것이다.
'그룹'이 조직된 건 미국이 대공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1931년이다. 이들은 1차 세계 대전의 충격과 대공황으로 고통을 겪던 사회에 새로운 희망을 주겠다는 거창한 포부를 갖고 일종의 유토피아를 꿈꾸고 있었고, 이런 낙관적인 사고가 지배적이었지만 10년을 넘기지 못하고 해산하게 된다. 그러나 그 10년 동안 '그룹'을 거쳐 간 사람들은 훗날 미국의 연극과 영화를 완전히 바꾸게 되는 핵심 인물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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