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지난주에 직원 150명을 해고했다. 구독자가 11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는 발표가 나온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내린 결정이다. 물론 단순히 구독자가 감소했다고 해서 직원을 해고하지는 않는다. 그 사이에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가령 구독자 감소가 알려진 이후에 주가가 떨어진 게 그렇다. 한 때 700달러 선을 넘보던 주가는 180달러 선을 간신히 지키고 있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이면 주주들에게 경영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하고 직원 감축은 그런 자구책의 일환이다. 스캇 갤로웨이는 이를 두고 "(실패한) CNN플러스에 투입되었던 인력과 맞먹는 수의 직원이 해고된 거다. 즉, CNN플러스가 하나가 날아간 셈"이라고 말했다. 그만큼 큰 사건이라는 얘기다.

‎Pivot: Billionaires Shouldn’t Tweet, Netflix Layoffs, and Guest Rebecca Traister on Apple Podcasts
‎Show Pivot, Ep Billionaires Shouldn’t Tweet, Netflix Layoffs, and Guest Rebecca Traister - 20 May 2022
환상의 콤비 카라 스위셔와 스캇 갤로웨이가 진행하는 Pivot은 테크업계 소식을 다루는 최고의 팟캐스트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