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들의 경우, 일하는 날의 수만 줄어든 게 아니라 일주일에 받는 돈도 줄었다. 전통적으로 제작사에서는 작가 노조와의 합의를 통해 작가들에게 최저 요율(minimum rate)보다 월등히 높은 보수를 주급으로 주고 있었다. 그 근거는 이들이 단순히 대본만 쓰는 게 아니라–앞의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프로듀서의 역할도 한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대본이라는 분절된 작업 하나를 하는 게 아니라, 드라마 제작 전반에 관여하는 역할로 대우를 받은 것이다.
하지만 제작사들이 대본 작성을 제작과 분리하면서 작가들이 프로듀서로서 받는 돈이 사라졌고, 이들의 임금은 최저 요율로 전락한 것이다. 노조의 설명에 따르면 드라마 작가들의 약 절반이 작년에 최저 요율의 돈을 받았다. 약 1/3의 작가들이 최저 요율을 받았던 2014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숫자다. 참고로, 방영이 결정된 드라마의 경우 주니어급 작가는 일주일에 4,000~4,500달러를, 시니어급은 7,250달러 정도를 받는다. (한국 기준으로 보면 많아 보일 수 있지만, 이들 사는 곳의 물가와 이들이 일 년에 일할 수 있는 날이 한정적이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옮긴이)
분열하는 화이트칼라 ①
이건 헐리우드의 문제만이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업무를 작게 줄이고, 낮은 직급의 일로 바꿔 적은 임금을 지불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추세가 쇼 비즈니스에 반영된 것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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