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회원 공개 전체 공개
cover
유료 구독자만 댓글을 쓸 수 있습니다.
이정아

열어보지 않은 채로 메일함에 두었던 이 글들을 오늘 열어보았는데 지금 제게 꼭 필요한 조언을 만났습니다. 인생이란!

Y
Yujin Noh

지금 모마에 와있는데…. 이 전시실에 들어가는데 갑자기 눈물이 나오더라구요. 너무 당황해서 이게 뭐지, 눈물을 닦으며 내가 누군가와 같이 여기 왔다면 펑펑 울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이글이 생각났어요. 아 이게 이 작가 그림이구나….

그 후로 한동안 정신을 차리지 못해서 다른 그림에 집중을 못했네요.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이젠 그 그림만 생각해도 목이 메이는데 이게 무슨 감정인지 정의가 되지 않아요.

한번 더 보고 집으로 돌아가야겠습니다 ㅎㅎ

김문음

참 힘이 되는 글입니다. 고맙습니다! ^^

E

이번 글 너무 좋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을 살아온 인생이지만, 이 번 아티클을 통해 인생과 예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E
Eugene Kim

"그는 미술(art)은 동사인데 사람들이 명사로 취급하면서 어려워졌다고 말한다. 아트라는 단어가 실제로 동사라는 말이 아니라, 예술이 수행적(performative)이라는 의미의 설명이다."
와 어떻게 이렇게 단박에 많은 통찰을 주는 문장을.......

d
dennis

고등학생인 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네요, '용기에 대하여'^^

n

오터레터는 항상 기대되지만, 오늘 글은 마음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솔츠의 책도 읽어보고 싶네요. 좋은 이야기 소개해주시고, 번역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삭제됨

삭제됨

조만규

감동적인 글입니다. 예술을 통해 제 삶의 방향을 돌아보게 되네요. 항상 감사드리지만, 오늘의 감상은 평소와 다르네요. ^^

o
olivia

이런 좋은 글을, 인생 이야기를 읽을 수 있게 소개해주시고 번역해주셔서 감사해요 상현님. 감사하게 읽었습니다.